인천성모 뉴스 HOME
검색 분류
블로그 전송 카페 전송 밴드 전송 카카오스토리 전송 페이스북전송 트위터전송
cmcism news
인천의료원과 행복인천 암관리 통합지원사업 및 협력병원 협약식 진행
cmcism news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과 인천광역시의료원(이하 인천의료원)이 행복인천 암관리 통합지원사업의 프로젝트 ‘인천 손은 약손(암관리 사업)’ 업무협약을 맺었다.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15층 1세미나실에서 진행된 이번 협약식에는 인천성모병원 홍승모 몬시뇰 병원장과 인천의료원 김철수 의료원장 및 양측 실무진들이 협약식에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인천 손은 약손(암관리 사업)’사업 지원과 협조, 진료의뢰 환자편의 제공, 의료인력에 대한 교육 등의 협력 및 자문 지원 등에 협력키로 했다.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병원장 홍승모 몬시뇰은 “올해 인천성모병원의 경영방 침 중 하나인 ‘나눔 의료 실현’을 인천의료원과 함께 할 수 있어 감사하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저소득층 중증질환자 진단과 치료에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로봇수술센터 정진용 센터장, 국내 최초 로봇으로 폐엽소매절제술 성공
cmcism news
인천성모병원 정진용 로봇수술센터장(흉부외과 교수)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다빈치 로봇을 이용해 폐기능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폐암수술인 폐엽소매절제술에 성공했다. 폐는 해부학적으로 5개의 폐엽으로 구성되어 있고 기관지가 이를 연결하고 있는데, 과거에는 폐암 초기 단계라고 할지라도 암이 기관지 가운데에 있으면 다른 정상 폐엽도 완전히 잘라낼 수 밖에 없어 수술이 성공해도 환자가 호흡하는데 불편함을 느꼈다. 그러나 폐엽소매절제술을 시행하면 암과 근처 기관지만 잘라낸 뒤 암과 상관없는 폐엽은 다시 몸(기관지)에 붙여주기 때문에 환자는 폐기능을 최대한 보존 할 수 있어 수술 후에도 숨 쉬는 데 어려움이 없는 장점이 있다. 인천성모병원 로봇수술센터 정진용 센터장(흉부외과 교수)은 “폐암의 위치 및 환자 상태 등에 따라 수술법이 달라지겠지만 로봇을 활용한 폐엽소매절제술은 흉강경수술보다 정밀하고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다”고 말했다.

뇌병원 개원 기념, 건강주간 행사 성료
cmcism news
인천성모병원이 국내 최초 뇌병원 개원을 기념해 일반인 대상으로 ‘건강주간행사–뇌질환의 모든 것’을 개최했다. 3월 12일부터 16일까지 방문객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천성모병원 의료진들이 무료 건강강좌를 진행했다. 강의주제는 어지럼증 / 뇌졸중 예방운동법 / 뇌졸중과 재활치료 / 치통으로 오인하기 쉬운 ‘삼차신경통’ / 혈관건강에 좋은 음식 / 치매와 파킨슨병 / 손발저림 / 두통과 뇌혈관 질환 / 뇌졸중 및 최신 수술트렌드 / 뇌경색 등의 강좌가 마련됐다. 한편 인천성모병원의 뇌병원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뇌질환 전문 진료기관으로 기존의 센터중심의 진료에서 벗어나 뇌 관련 질환인 뇌 졸중, 뇌종양, 뇌기능장애 등 질병에 초점을 둔 클리닉 중심의 진료를 도입한다. 오는 4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는 뇌병원은 뇌과학 연구소, 뇌질환 환자 전용 병동, 뇌졸중 집중치료실, 뇌기능치료센터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재활치료팀 남소영 파트장, 대한작업치료사협회 경인지회장 취임
cmcism news
인천성모병원 남소영 작업치료사가 대한작업치료사협회 경인지회장에 취임했다. 남소영 작업치료사는 2020년 2월까지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새로 취임한 남소영 대한작업치료사협회 경인지회장은 협회중앙회와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고 경기·인천지역 회원들의 권익신장을 위해 노력하게 된다. 또한 작업치료사의 교육 개발 및 실행, 회의개최, 화합과 역량강화를 위한 여러 가지 사업을 계획 및 지원하는 역할을 통해 대한작업치료사협회의 발전을 도모할 예정이다. 남소영 파트장은 “앞으로 작업치료사로서 재활보건 전문인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지역사회 보건향상과 작업치료를 좀 더 대중들에게 알릴 수 있도록 지회장으로서 업무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화재발생 대비 자위소방대 훈련 실시
cmcism news
인천성모병원이 지난 3월 2일 원내 화재발생을 대비해 자체 소방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가상 화재 소방훈련은 최근 빈번히 발생하는 안전·재난 사고에 대비해 경각심을 가지고 유사시 신속하게 대응해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진행됐다. 소방훈련은 인천성모병원 주요 보직자 및 교직원 등 9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맞춤형암치유병원 2층 남자화장실에서 원인 미상의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전개됐다. 훈련내용은 근무자에 의한 화재목격 및 초기진화 / 원내 화재통보 및 대피 유도 / 환자 대피로 확인 / 원내 자위소방대 활동 / 화재진압 및 구급활동 / 수직구조대 및 소화전 사용법 / 응급처치 등으로 행동지침에 따라 진행됐다.

시니어 위한 운동 프로그램 ‘브라보 체조’ 공개
cmcism news
인천성모병원 재활의학과 의료진과 시니어를 위한 월간지 '브라보 마이 라이프'가 공동 으로 제작한 ‘브라보 체조’는 중장년의 체력, 관절 상태 등 여러 가지 건강조건을 고려한 동작으로 구성됐다. 총 16개 동작을 순서대로 진행할 수 있도록 음악과 함께 4분 30초 분량의 영상으로 제작되었으며 네이버TV 브라보 마이 라이프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모든 안무를 구성한 인천성모병원 재활의학과 이자호 교수는 “이번 체조는 시니어의 어깨 등 여러 관절의 유연성 증진에 중점을 두었다”며, “부상 위험 없이 목과 허리, 어깨, 골반 등을 풀고 힘을 늘릴 수 있도록 준비해 오십견 예방과 척추 건강을 증진하시는 데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한류스타 가수 황치열 앨범CD 나눔 행사 진행
cmcism news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에서 환자 및 보호자, 인천성모자선회 교직원들을 대상으로 한류스타 가수 황치열 앨범 CD 나눔 행사가 진행됐다. 앨범 나눔행사는 가수 황치열의 해외팬 연합단체인 윙스유니온(Wings Union)에서 기부한 앨범을 통해 이뤄졌다. 이번 행사는 9년 동안의 무명시절을 겪고 10년 만에 정규앨범을 발표한 가수 황치열의 사연을 통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른 이들에게도 힘든 시기를 잘 견디고 희망을 놓지 말자는 메시지를 전했다. 홍승모 몬시뇰 병원장은 “몸과 마음이 지친 환자 및 보호자, 또 그들을 돌보는 직원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2018년 한 해 행복하고 건강하게 보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 보기



삭제하기
TOP
페이스북 블로그 유투브
검색하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