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IC HEALTH HOME
검색 분류
블로그 전송 카페 전송 밴드 전송 카카오스토리 전송 페이스북전송 트위터전송
아침마다 손마디가 붓고 뻣뻣해져요.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은 전세계 2억명이 고통 받고 있는 질환으로 한 국인의 약 0.5~1%가 앓고 있는 만성 자가면역질환이다. 전형적인 만성 염증성 관절염인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 부위의 통증, 부종, 그리고 관절의 움직임 저하와 변형을 초래하고 피로감과 같은 전신증상과 우울증 등을 동반하게 되어, 환자뿐 아니라 가족들에게도 경제적, 정서적 고통을 안겨주는 사회적으로도 비용부담이 매우 큰 질환이다.
그렇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이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해 잘 몰라 진단이 늦어지거나 잘못된 선택으로 가장 효과적인 치료시기를 놓치고 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조기진단과 정확한 의학적인 치료 여부가 환자의 평생 삶의 질을 좌우한다. 그러므로 통증이 6주 이상 지속될 때는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해야 관절조직이 망가지고 변형되는 외형적인 장애를 예방할 수 있다.

Q. 왜 류마티스 관절염을 자가면역질환이라고 부르나요?A. 우리 몸에는 외부로부터 질병을 유발하는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침입을 막는 군인과 같은 방어기전이 존재한다. 이것 을 ‘면역’이라고 부르는데 면역은 유해한 외부물질뿐 아니라 몸 안에서 생성되는 비정상적인 세포나 독소들을 제거하기도 한다. 다양한 세포들과 작은 물질들이 정상적인 면역에 관여 하여 매우 복잡하면서도 동시에 정교한 과정을 통해 우리 몸을 보호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면역 기능이 비정상적으로 변하게 되어 오히려 우리 몸을 공격해서 질병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것을 ‘자가면역’이라고 하고, 비정상적인 면역에 의해서 생기는 병을 ‘자가면 역질환’이라고 한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대표적인 자가면역 질환이다. 면역에 관여하는 세포들과 염증 매개 물질들이 자신의 활막을 공격하여 염증을 일으켜 관절이 붓고, 아픈 증상을 유발하는 것이다.

류마티스 관절염
Q. 손가락이 아프면 무조건 류마티스 관절염이다?A. 손 관절 중에서도 류마티스 관절염은 보통 손목관절, 손가락 가운데 마디 부분에서 흔히 나타난다. 그러나 증상이 나타나는 관절이 류마티스 관절염의 필수조건은 아니므로 진단 시에는 부종, 아침에 뻣뻣한 조조강직 현상, 피로감 등 동반되는 증상과 함께 종합적으로 진단해야 한다.

Q. 류마티스 관절염은 나이와 관계가 있나요?A. 류마티스 관절염은 성인인구의 약 0.5~1%에서 발 생한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전 연령대의 사람에게서 발 생하지만, 대체적으로 35~50세 사이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고 남자보다 여자가 3~4배 많이 발생한다.

Q. 류마티스 관절염의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A. 류마티스 관절염은 완치가 어려운 질환으로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는 근본적으로 장기간 약물 치료가 필요한 질환으로 다른 치료 방법은 없다.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로서 좋은 치료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조기 발견과 꾸준한 약물치료가 중요하다. 치료하면서 발생하는 약물부작용은 조절이 가능하므로 무조건 약물을 중단하지 말고 전문의와 상의해야 한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치료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면 관절이 덜 붓고 통증도 가라앉게 되는데 본인 스스로 증상이 호전되었다고 판단하여 약을 함부로 조절하면 질병이 완전히 억제되지 않아 다시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류마티스 관점염의 재발 및 악화를 막기 위해서는 면역력을 저하시키는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Q.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들에게는 어떤 운동이 도움이 되나요? A.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들은 규칙적인 운동으로 근위축을 막고 관절 주변 조직을 강화시켜 관절을 보호하고 관절 운동 범위를 유지시켜 주는 것이 중요하다. 효과적인 운동은 골감소를 줄이고 통증 호전에 도움이 된다. 관절이 붓고 열이 난다면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겠고 염증이 가라앉은 후 다시 운동을 시작하여야 하며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방향의 운동이 좋다.


류마티스 관절염

도움말 류마티스내과 홍연식 교수
전문분야 류마티스 관절염, 루푸스, 통풍, 베체트병, 강직성척추염, 골관절염
진료시간 화, 목 오전 / 화, 수, 금 오후

댓글 보기



삭제하기
TOP
페이스북 블로그 유투브
검색하기

X